배꼽때 제거 / 복막염과의 상관관계 / 배꼽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 및 주의할 사항 알려드리겠습니다.
배꼽의 구조상 배꼽에 때가 끼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배꼽의 모양이 움푹하다보니 각종 이물질 등이 생기게 됩니다. 배꼽의 형태가 매일같이 샤워를 하더라도 신경을 쓰지 않으면 각종 이물질이 쌓이기 쉽고 배꼽에 한번 들어간 이물질들은 쉽게 배출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저분한 때가 끼긴하지만 그렇더라도 왠만하면 배꼽때를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때를 제거한다고 하더라도 오늘 알려드리는 주의사항을 참고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질병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배꼽때가 끼면 왜 냄새가 날까?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배꼽 형태는 몸에서 발생한 각질과 땀이 쌓이기 쉬운 반면 그 이물질들을 제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땀이 쉽게 고여 늘 습한 상태이기 때문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존재하기 최적의 환경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꼽에는 때가 쉽게 생기게 되고 냄새도 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배꼽때가 문제가 되어서 특별한 질병이나 건강상 이상이 생기진 않습니다.
배꼽에 끼인 때 없애는 법
배꼽의 구조적인 모양이 때가 끼기 쉬운 상태인 것은 팩트입니다. 현실적으로는 그렇긴 하지만 평소에 샤워나 목욕을 하면서 조금만 신경을 쓰면 금방 제거가 되기 때문에 신경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은 상황에 배를 드러내야 한다면 심한 경우 냄새가 나게 되거나 때가 낀것이 보일지도 모르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때를 없애는 법은 바디로션과 크림 등을 이용해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샤워나 목욕할 때 습기만으로도 배꼽때가 충분하게 불려지지만 로션, 크림 등을 바르고 나서 불려주는 것이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알려드린 요령으로 배꼽에 끼인 때를 제거할 때는 억지로 제거한다는 느낌보다는 배꼽에 발랐던 로션, 물기, 크림 등을 닦아내는 것처럼 자극이 가지 않게 제거하면 됩니다. 혹시라도 배꼽때를 제거하기 위해 힘을 주게 되면 배꼽이나 그 주변에 상처나 염증이 생길 수도 있어서 이런 점을 조심해야 합니다.
배꼽때 파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배꼽이 움푹하다고 손톱이나 뾰족한 물건으로 배꼽을 파내는 것은 위험한 방법입니다. 집중력이 약하고 산만한 아이들은 습관적으로 배꼽을 파기 때문에 이런 점을 잘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배꼽은 출산을 위해서는 정말 중요하고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지만 태어난 이후에는 필요가 없는 부위입니다.
배꼽주변의 피부는 부드럽고 연약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고 내부의 기관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뾰족한 것으로 파내면 상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배꼽때를 파내는 것 때문에 여러 질병이나 질환을 일으키기도 하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배꼽때 후벼파면 복막염 걸릴까?
배꼽을 팠을 때 부드러운 조직 때문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배꼽 안쪽에 위치한 근육을 싸고 있는 근막을 복막이라고 합니다. 이 복막은 단단하기 때문에 배꼽때를 제거하는 행동만으로는 복막염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것을 말씀을 드리자면 배꼽때가 생기는 현상은 자연스러운 증상이고 배꼽때가 생겨도 저절로 떨어져 나가니 냄새가 나지 않을 정도로만 신경써주면 일부러 없애지 않는다고 해도 문제가 생기진 않습니다. 대신 배꼽과 그 주변에 상처가 생길정도로 자극을 주는 방법으로 배꼽때를 제거하면 도리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