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탄가스를 버리는 법 / 유통기한 알아보겠습니다.
야외로 휴가를 가거나 캠핑을 갔을 때 또는 가스렌지 없는 곳에서 음식을 할 때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휴대용 가스렌지입니다. 사용과 휴대하기 편한데다가 가스렌지에 버금가는 화력을 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휴대용 버너를 쓰기 위해서는 연료인 부탄가스를 장착하고 사용을 해야 합니다.
쉽게 사용할 수 있어서 좋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보관한다던지 사용할 경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그것말고도 다쓴 부탄가스 용기를 폐기처분하는 방법을 잘 모르는 분도 종종 있습니다.
정해진 방법으로 부탄가스를 폐기하지 않았을 때 화재 또는 폭발사고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한 경우 이번 시간에는 부탄가스 통을 폐기하는 것과 보관할 수 있는 기간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새것이나 가스가 남아있는 부탄가스를 폐기하는 법
부탄가스 통을 폐기할 때에는 가스통 안에 가스가 남아있어선 안됩니다. 휴대용 가스버너의 화력이 약해져 바꾸고 난 부탄가스에는 가스가 조금이라도 있을 수 있으므로 그 상태로 버리게 되면 조심해야 합니다. 부탄가스의 잔량이 약간이라도 남아있을 때에는 가스노즐을 눌러서 남은 가스를 제거하는 작업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잔여 가스를 빼주는 작업 시에는 환기가 원활하고 가까운 곳에 화기가 없는 장소에서 해 주면 좋습니다. 부탄가스 통의 노즐을 바닥 같은 곳에 눌러주게 되면 남아있는 가스가 빠져나오게 됩니다. 그렇게 잔여 가스를 제거했더라도 부탄가스 빈 가스통을 그냥 배출하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탄가스 빈 용기는 꼭 캔이나 고철로 분리해서 배출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분리수거를 하지 않은 경우 소각장에서 쓰레기를 태울 때 큰 사고가 발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캔 또는 고철로 필히 분리수거를 해야 하고 폭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남아있는 가스를 뺀 부탄가스 통이라고 하더라도 필히 구멍을 낸 후에 버려야 합니다.
부탄가스 통에 구멍을 뚫을 때에는 송곳 또는 캔따개와 같은 뾰족한 물건을 이용해 구멍을 내면 됩니다. 구멍을 하나만 뚫게 되면 가스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두개 이상 뚫어주어 가스를 아예 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부탄가스 통에 구멍을 편하게 뚫으려고 전기드릴을 이용해 부탄가스 통에 구멍을 뚫게 되는 경우 너무나 위험하니 피해야 하는 행동입니다.
드릴로 구멍을 뚫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므로 그것 때문에 폭발사고 발생 위험이 존재합니다. 미리 설명드렸던 내용만 제대로 지킨다면 사고없이 안전하게 부탄가스 통을 버릴 수 있습니다.
장기보관중인 부탄가스 통 버리는 법
부탄가스를 여러 개 샀다가 장기간 보관하다가 사용하지 않은 경우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문가에 의하면 용기를 바로 세운 후에 노즐을 눌러서 남은 가스를 조금씩 제거해야 한다고 합니다.
가스를 뺄때에는 환기가 잘 되고 화기가 없는 곳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그런 후에는 앞서 설명드렸던 방법과 동일하게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부탄가스 보관기간과 보관하는 방법
부탄가스의 경우 외부에서 사용하는 도중에 휴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말 안전하게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안전하게 제작이 되었더라도 40도가 넘는 고온에 장시간 노출되는 경우 폭발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부탄가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시원하고 햇볕이 들어오지 않는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부탄가스를 보관 가능한 기간은 3년이라서 만일 유통기한이 지났다면 이미 설명드린 방법으로 가스를 전부 빼낸 후 구멍을 내서 분리수거 하면 됩니다. 휴대용 가스버너의 경우 빈번하게 사용하는 것은 아니라서 쓸 때마다 부탄가스의 보관기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난 뒤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