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드럼세탁기의 문잠김 증상 해결하는 방법 정리해 봤습니다.

삼성 드럼세탁기의 문잠김 증상 해결하는 방법 정리해 봤습니다.
삼성 드럼세탁기의 문잠김 증상 해결하는 방법 정리해 봤습니다.

삼성 드럼세탁기의 문잠김 증상 해결하는 방법 정리해 봤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자제품 중 세탁기 같은 경우 필수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세대마다 한 대씩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요즘 들어서 드럼 세탁기를 사용하는 가정집이 늘고 있습니다. 드럼 세탁기의 경우 일반 통돌이 세탁기와는 작동 방법에 차이점이 있습니다.

 





드럼 세탁기 같은 경우 일반 통돌이 세탁기와는 달리 문 잠금 장치로 말미암아 개폐하는 것이 자유롭지 못합니다. 빨래하는 중에 세탁물이 외부로 이탈하는 것을 막아 주기도 하지만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안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으로 인해 때로는 말썽이 생겨 사용하실 때 불편함을 경험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한 불편함 중에 하나가 세탁하는 중에는 문이 오픈되지 않도록 잠기는데 빨래를 하지 않을 때도 도어가 잠겨 있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빨래가 끝난 후에도 이처럼 도어가 안 열리는 문제가 나타나게 되면 드럼 세탁기가 고장 난 것처럼 오해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 드럼 세탁기의 도어가 열리지 않는 트러블이 일어났을 때에 처리하는 방법에 관해 간추려 보겠습니다.

 

삼성 드럼 세탁기의 도어가 안 열리는 현상

 





드럼 세탁기 같은 경우 일반 통돌이 세탁기와 같이 동작 방법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더욱이 세탁기 문이 상단이 아닌 옆에 있으니 세탁을 하는 중에 이상 작동 때문에 오픈되는 일을 방지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은 통상적으로 세탁기가 가동되는 상태를 확인하는 센서들로 인해서 작동을 하게 됩니다.

 





그러한 이유 때문에 세탁기가 동작 중일 때 각 부분마다 센서가 작동해서 세탁기가 작동하는지에 대해서 확인합니다. 그런 이유로 혹시 있을지도 모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센서가 예민하거나 예상되지 않은 돌발 상황에 대해서는 정상 동작이 되지 않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것 같은 경우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불편할 수 있지만 사고가 발생하는 것보다는 약간 불편한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해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01. 배수구 배수 상태 보기

 





가장 먼저 체크해 보실 것은 배수구 상태입니다. 세탁기 밑쪽에 있는 배수구 덮개를 연 후 남은 물을 제거하는 호스를 이용해서 세탁조 안에 남아 있는 물을 배출합니다. 세탁조에 물이 차 있을 경우에는 가동하는 것으로 판단하니 드럼 세탁기의 도어가 오픈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통상적으로 배수구에 이물질 같은 것들이 끼어 있으니 물이 배출되지 않아 발생할 때가 많습니다. 그런만큼 필터의 내부를 청소를 한 다음 뚜껑을 닫으면 문이 안 열리던 것이 풀리게 되어 문이 열리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을 미리 막기 위해서는 세탁을 하기 전에 빨래감에 이물질이 있는지 여부를 미리 확인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02. 세탁기 전원 코드를 뺐다가 끼우기

 





앞서 알려 드린 배수구를 확인을 해 봐도 문잠김 이상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을 경우 말씀드리는 방식을 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드럼 세탁기의 전기 플러그를 뺀 뒤 몇 분이 지난 다음 도어를 오픈해 봅니다. 그럴 경우 잠겼던 도어가 열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동작 상태를 보기 위한 센서의 이상 작동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전원을 꺼서 리셋 상태로 만들어 주면 문이 열릴지도 모릅니다. 물론 이렇게 하는 경우에도 도어가 안 열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전원을 끈 상태에서 5분 정도 기다렸다가 도로 세탁기를 켜는 경우 정상 도어가 열릴 확률이 높습니다. 드럼 세탁기는 문이 앞에 있는 만큼 어린이들이 어렵지 않게 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 보호잠금 기능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기능이 오작동하거나 종료되지 않아서 문이 안 열릴 확률 역시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세탁기 속의 온도가 너무 높을 때에는 안전을 위해서 도어가 열리지 않습니다. 통상적으로 세탁이 끝나거나 일시 정지를 할 때에도 안전을 위해서 문이 당장 열리지 않습니다.

 





물 넘침 방지수위 확인이 정상이거나 세탁 및 건조를 할 때 설정 온도보다 낮아야 문이 오픈되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로 이런 온도, 세탁조의 속 확인 센서가 안정이 되기까지 기다리면 문이 오픈될 확률 역시 있습니다. 만약 이야기해 드린 요령을 전부 했는데도 도어가 오픈되지 않을 경우에는 삼성 A/S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예전과 달리 요즘 들어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자제품에는 여러가지 편리한 기능들이 많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기술이 발전하였고 그로 인해 우리 생활자체가 편리해 졌습니다. 그러나 그런 만큼 대수롭지 않은 문제들도 빈번히 일어나다보니 이와 같은 정보들도 잘 확인해 두셨다가 필요한 경우 활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