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끼손가락 휨 굴지증과 단지증의 원인 / 치료법 알려드려요.

새끼손가락 휨 굴지증과 단지증의 원인 / 치료법 알려드려요.
새끼손가락 휨 굴지증과 단지증의 원인 / 치료법 알려드려요.

새끼손가락 휨 굴지증과 단지증의 원인 / 치료법 알려드려요.

 





사람의 육체는 평상시에는 식은 죽 먹듯이 하실 수 있던 동작들이 살짝만 불편해지더라도 정상 동작이 어려워질 때가 있습니다. 그런 전형적인 곳 가운데에서 한가지가 손가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독 큰 역할을 안 하는 것 같이 여겨졌던 새끼손가락의 경우 실제로 다치거나 장애가 나타났을 때 물건을 드는 것마저 힘들 만큼 중요한 신체 부위입니다.

 





그런 육체 부위이기 때문에 겉모양이 정상적이지 않으면 원래대로 움직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말씀드린 전형적 증상 같은 경우에는 새끼손가락이 휘어진 굴지증과 일반적인 손가락 길이에 비해서 짧은 단지증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의 경우에는 선천적인 원인으로 생길 수 있고 외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후천적인 상황도 있습니다.

 





맨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을 만큼 증세가 확연할 경우에는 치료에 대해서 결정하기 쉬운 편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본인이 굴지증 또는 단지증인 것을 모르다보니 치료가 늦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인해서 이번에 단지증과 굴지증이 나타나는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 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손가락의 변형이란

 





말 그대로 손가락의 보편적인 생김새를 벗어나서 다르게 바뀌는 현상을 지칭합니다. 이러한 손가락의 변형 같은 경우에는 태어날 때부터 질병으로 말미암아 발생할 수도 있고 외상을 입거나 오랜 시간 특정한 행동을 되풀이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후천적인 변형으로 구분됩니다. 손가락 변형의 경우 느닷없이 달라지기 보다는 오랜 기간 동안 서서히 바뀌게 됩니다.

 

굴지증이 나타나는 이유 그리고 증세

 

01. 굴지증이 발생하는 이유

 





손가락 변형 증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굴지증은 손가락이 휘는 병을 일컫는 것입니다. 보통 근위지간의 관절 부위에 이상이 있는 선천적인 질환으로 나타날 가능성도 있고 외상으로 인해서 후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선천적인 굴지증 같은 경우 발생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데다가 출생 시에 증세가 보이지 않고 자라면서 손가락이 서서히 바뀌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라면서 증세가 더디게 발생하기 때문에 손가락 쪽에 변형이 오면 그때부터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맨눈으로 봐도 변형된 외형이 확인되면 그 시기부터 손가락을 구부리는 행동이 쉽지 않아 지게 됩니다. 증세가 생기는 경중에 따라서 보존적 치료 혹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됩니다.

 

02. 굴지증 증상

 





굴지증 같은 경우 새의 발톱 모양으로 손가락이 굽습니다. 근위지간이라고 부르는 두 번째와 3번째의 마디 관절에 이상이 생기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근위지간 관절 부위에 따로 아픔이 있거나 붓기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굴지증이 나타나는 이유, 증세

 

01. 단지증 이유

 





단지증 같은 경우 정상 손가락의 길이와 비교해서 짧은 것을 가리킵니다. 손가락이나 발가락의 뼈는 다 존재하지만 일부 뼈 길이가 짧은 케이스와 뼈의 일부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으로 분류할 수도 있습니다. 단지증은 뼈의 한 부분이 짧은 것을 말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뼈가 존재하지 않는 것은 뼈의 말단부가 없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단지증이라고 하면 마디뼈가 짧다고 아는 사람이 많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손에는 손가락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손가락과 마주 보는 쪽의 손바닥에 각각의 마디마다 뼈가 있습니다. 이 뼈가 짧으면 다른 손가락 뼈의 사이즈는 정상이지만 손가락의 길이가 짧아 보입니다.

 





단지증 같은 경우도 선천적 문제 및 외상이나 병 등으로 인해서 후천적인 문제로 발생할 확률 역시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생기는 것은 유전적 조건이 원인이 될 가능성도 있고 이런 경우 딴 손의 변형이 동시에 나타납니다. 전신에 퍼지는 신체 질환이 있을 때 단지증이 수반되기도 하는데 연골저형성증, 가성 부갑상선 기능저하증, 골단 이형성증, 다운 증후군, 연골무형성증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02. 단지증이 발생했을 때의 증세

 





단지증 같은 경우 손가락 또는 발가락의 각각의 마디뼈가 짧고 손의 경우 손가락과 닿는 손바닥 안쪽에도 각각의 마디뼈가 짧을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뼈마디가 하나만 짧은 경우에는 눈으로 직접 볼 때 그리 두드러지지 않는 편입니다. 돋보일 정도로 짧은 경우 두 개 이상의 뼈가 짧을 때가 많은 편입니다.

 

손가락의 변형 치료법

 

01. 굴지증의 치료하는 법

 





선천적인 굴지증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부목과 보조기를 차는 보존적 치료를 실시하게 되고 청소년의 경우에는 스트레칭만 해도 나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보존 치료의 결과가 좋지 않으면 수술 치료를 진행합니다. 절골술을 진행해서 가지런하게 바로 잡아 주게 되며 성장이 완료되지 않은 적은 나이에 절골술을 받는다면 성장하면서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02. 단지증의 치료 방법

 





모든 손가락이 다 짧아서 악력이 약해지는 경우 말고는 기능적인 문제가 없으므로 생활에 불편한 것을 느끼지 않을 경우 따로 치료를 받지 않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수술 치료 외에는 없는데 손가락의 길이를 늘이는 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절골술을 시행하여 절골한 곳에 뼈를 꽂아 한번에 늘리는 방식과 손가락의 외부에 기구를 설치하고 절골술을 실시해서 서서히 늘이는 방식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안내해 드린 굴지증 같은 경우 기능적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에는 일상 생활에도 영향을 주므로 수술이 필요해 지게 됩니다. 그에 반해서 단지증은 기능적으로 영향이 크게 없으니 일부러 치료를 안 하는 분들도 증가했습니다. 그렇지만 두 가지 전부 겉모습에 변형이 오는 만큼 그로 말미암아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체적인 통증에 비해서 이러한 정신적 고통이 더 크다보니 치료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일차적으로 병원에서 상세히 진단을 받은 뒤 고민해 보는 것이 낫습니다. 설명드린 부분 같은 경우 해당 증상과 관계있는 통상적인 지식에 대해서 정리한 것이므로 감안하고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