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km 걷기 칼로리 소모량 얼마일까?

1km 걷기 칼로리 소모량 얼마인지 정리
1km 걷기 칼로리 소모량 얼마인지 정리

1km 걷기 칼로리 소모량 얼마일까?

꼭 살이 찐 사람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다이어트는 평생의 숙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조금만 거리가 있어도 자동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활동량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살이 찌게 됩니다.

바쁜 일상 와중에 살을 빼기 위해서 일부러 시간을 내서 운동을 다닙니다. 다이어트에 좋다는 식단과 운동법을 찾아보고 시간과 돈을 투자합니다. 하지만 하루에 적당한 걷기 운동만 해도 건강과 다이어트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전문적으로 운동을 한다면 자신이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량과 운동할 때 소모되는 칼로리량까지 계산하면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걷기 운동을 했을 때 소모되는 칼로리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루 적정 걸음 수

저녁 시간대에 근처 공원이나 산책로에 나가 보면 운동으로 걷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은 도구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으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운동 효과가 좋다보니 많은 분들이 걷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흔히 하루 1만보 걷기를 목표로 걷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소 하루에 1만보는 걸어야 운동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것은 과거 만보기 회사에서 마케팅의 일환으로 이야기 한 것이 와전된 내용입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7천보에서 8천보 정도 걷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천보까지는 걸음 수가 늘어날 수록 건강 효과도 커지지만 8천보를 넘어가면 더 이상 효과가 커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8천보 정도만 꾸준하게 걸어도 조기 사망 위험을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별 칼로리 소모량

보통 걸음으로 걷기

각 운동마다 소모되는 칼로리량을 참고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한 칼로리 소모량의 경우 사람의 체형이나 운동 방법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다이어트나 운동을 할 때 참고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0kg 성인 남자 기준으로 1분을 걸으면 5칼로리 정도가 소모됩니다. 1km를 걸으면 10분 가량 걸리는데 이때 소모되는 칼로리는 약 50칼로리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걸을 때 속도를 기준으로 소모되는 칼로리량입니다.

빠르게 걷기

빠른 걸음의 경우 보통 걸음의 1.5배 더 칼로리가 소모됩니다. 그래서 1km를 빠른 걸음으로 걸을 경우 약 70칼로리 정도 소모됩니다. 물론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람의 체형이나 주변 환경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달리기

좀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싶다면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1km를 달렸을 때 약 85칼로리 정도가 소모됩니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지속하게 되면 체중 감소와 함께 폐활량, 체력이 증가되고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

요즘은 몸을 이쁘게 만들고 프로필 사진을 찍기 위해서 단기간 살을 빼는 목적의 다이어트와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많고 심한 경우 건강을 해치기도 합니다. 그리고 목적 달성 이후에는 다시 원래의 몸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운동량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시간으로 따지면 하루에 15분에서 30분 가량이고 그 운동 강도도 생각만큼 힘들지 않습니다. 매일 꾸준하게 일정한 시간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체력이 길러진다면 그때에는 좀 더 시간을 늘리거나 강도를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운동만 하더라도 충분히 다이어트도 되고 건강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걷기나 달리기가 건강에 좋은 운동이지만 자신의 체력에 맞지 않게 무리할 경우 관절 등을 다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걷는 것도 굳이 시간을 내지 말고 퇴근할 때 버스에서 한두 정거장 미리 내려서 걸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