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한방차 쌍화차의 효능과 부작용 간단정리

전통 한방차 쌍화차의 효능과 부작용 간단정리
전통 한방차 쌍화차의 효능과 부작용 간단정리

전통 한방차 쌍화차의 효능과 부작용 간단정리

 





겨울이 되면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감기에 걸립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몸을 보양해 주는 음식들을 먹으며 감기를 예방해 왔습니다. 민간 요법에는 건강을 음식을 통해서 보양하는 방법들이 많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 효능이 입증된 음식들은 민간 요법이긴 하지만 지금까지도 꾸준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 음식들 가운데에서도 후식이나 간식 등으로 흔히 먹는 전통차는 건강에도 좋은 종류가 많습니다. 오늘은 유래가 독특한 전통차인 쌍화차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쌍화차가 만들어진 유래

 





과거 다방에서는 어르신들이 쌍화차에 달걀을 띄워 마시곤 하였습니다. 요즘에는 다방 대신 커피 전문점이 늘어났고 커피 전문점의 메뉴에서 쌍화차를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차는 아니지만 약국에서 드링크제로 쌍화탕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한약재를 다려 만든 쌍화탕이라는 탕약에서 쌍화차가 유래되었습니다. 쌍화탕의 경우 과거 상화탕이라는 탕약이 시초로 임금이 피로할 때 회복을 돕는 탕약이었습니다. 과거의 의서들에도 쌍화탕은 허약하거나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에게 처방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기와 혈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는데 이 두 가지 기운을 조화롭게 해 주는 것을 쌍화라고 하였습니다. 다른 의미로 음양을 조화롭게 만든다는 것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운들을 조화롭게 만들어 몸이 안정시키는 것이 한의학의 치료 방식입니다.

 





원래는 탕약으로 먹었지만 한약재를 끓여 차로 마시는 대추차나 생강차처럼 쌍화차도 쌍화탕에 들어가는 약재를 끓여 차로 마시는 것입니다. 감초, 숙지황, 계피, 당귀, 백작약, 천궁 등과 같은 약재가 들어가는 쌍화차는 약한 불에 꾸준하게 달여내어 마십니다. 달걀을 띄우거나 호두나 잣을 곁들여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쌍화차가 가지는 효능

 





쌍화탕이라는 탕약이 쌍화차의 시초라고 처음에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래서 쌍화차는 쌍화탕과 효능이 비슷합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치료를 위해서 쌍화탕을 복용하지만 쌍화차는 치료 효과는 부족하기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예방 효과

 





약국에서 판매하는 쌍화탕도 동일한 성분이 들어갑니다. 감기에는 치료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기약으로 사용되는 쌍화탕도 실제로 감기를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감기가 걸렸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완화시켜 주고 그와 동시에 몸 상태를 끌어 올려서 스스로 회복할 수 있게 도움을 주게 됩니다. 쌍화탕에 비하면 그 효능은 약한 편이지만 같은 약재가 들어가는 쌍화차도 기와 혈을 바로 잡아 주어 스스로 감기를 치유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병원에서 감기에 대한 치료를 받아도 약이나 주사는 보조 역할일 뿐이고 푹 쉬는 것이 감기 치료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쌍화차에 들어가는 약재들은 몸에서 열이 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런 효능은 감기 증상 중에서 오한이 들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열이 많이 날 때에는 도리어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피로 회복 효과

 





처음에 말씀드린 내용처럼 임금의 피복 회복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쌍화탕입니다. 그래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약재들이 쌍화차에도 들어갑니다. 기와 혈이 흐트러지거나 음과 양이 부조화되었을 때 피로를 느끼게 된다고 보는 것이 한의학의 관점입니다.

 





쌍화차에 들어가는 약재들이 이런 부분들을 바로 잡는데 효과를 보입니다. 그래서 음양이 조화가 되도록 만들어 주고 기와 혈을 바로 잡아주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들이 피로를 회복시켜 줍니다.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도록 하는 효과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의 약재들이 쌍화탕에 주로 사용됩니다. 그런 약재들은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되도록 만들어 몸이 따뜻해 집니다. 하복부가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경우 도움이 되고 관련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염 증상 완화

 





쌍화차를 마시면 허리나 무릎이 시린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런 증상이 개선되는 것은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차로 먹는 것보다는 탕이 좀 더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관절염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 치료를 중점적으로 받는 것이 좋고 쌍화차를 마시는 것은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간기능 향상 및 독소 제거 효과

 





쌍화탕의 재료가 되는 약재 중에서 간기능이 향상되도록 도와 주고 독소 제거에 효과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체내의 독소는 주로 간에서 해독을 하게 됩니다. 직접적인 독소 제거도 하지만 간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간기능을 향상시키므로 인해서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부인병 증상 완화

 





생리통이 있는 사람은 통증을 완화시켜 주고 생리나 출산 후 출혈이 멎지 않는 경우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복부가 찬 여성분들의 경우 부인병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효능 중에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은 부인병 증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빈혈 및 두통, 통증 증상 완화

 





쌍화차에 주로 들어가는 약재들은 진통과 진정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빈혈이 있거나 두통이 심한 사람들은 쌍화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보다는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니 이 부분은 참고바랍니다.

 

쌍화차 마실 때 나타나는 부작용

 





쌍화탕에서 쌍화차가 유래되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효능은 비슷하지만 쌍화탕에 비해 약효가 약한 편이고 그래서 약재들의 부작용도 쌍화탕에 비하면 크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쌍화차를 마실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설명을 드린 효능의 경우 같은 약재를 사용하는 쌍화탕의 효능을 기초로 정리한 것입니다. 그래서 효과는 비슷하지만 쌍화탕만큼 치료 효과가 높지는 않으니 이런 점은 숙지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아픈 경우에는 이런 민간 요법보다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런 전통차를 한 잔 마시는 것이 건강을 챙기는데도 좋지만 정신적으로도 여유를 가질 수 있게 합니다. 요즘은 다양한 종류의 음료도 많지만 쌍화차와 같이 좋은 약재를 이용한 차를 마신다면 건강도 챙길 수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재료로 만들었지만 많은 양을 먹을 경우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니 적당한 양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