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상풍 초기증상 및 예방 접종 주사 유효 기간
사람은 조그만 상처를 통해서 세균에 감염되면 그로 인해서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의학이 발전하면서 미리 예방 접종을 하기 때문에 작은 상처가 나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넘기게 됩니다. 그러나 간혹 이런 예방 접종을 하지 못했을 경우 작은 상처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파상풍의 경우 예방 접종 주기가 길다보니 가끔 언제 주사를 맞았는지 기억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보니 예방 접종 시기를 놓쳐서 위험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일상 생활 중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 파상풍 감염에 대해서 증상과 예방 접종 정보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상풍이란
파상풍은 파상풍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상처 부위를 통해서 파상풍균이 번식하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파상풍균이 번식하고 그와 함께 생산하는 신경 독소가 신경 세포에 작용합니다.
이때 신경 독소로 인해서 근육에 경련성 마비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몸이 쑤시고 통증이 동반되는 근육 수축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치사율은 10%부터 90%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고 유아나 고령자의 경우에는 치료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파상풍 원인
파상풍의 원인인 파상풍균은 흙과 동물의 변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상처를 통해 파상풍균이 감염될 때 상처 부위 조직이 괴사하였거나 모래나 나무 조각과 같은 이물질이 있는 경우 쉽게 번식합니다. 외관상 확인하기 쉽지 않은 상처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비위생적인 수술이나 화상을 통해서 감염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동물에 물려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상처를 입은 원인에 따라서 달라지기는 하지만 상처가 발생하면 파상풍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파상풍 초기증상
파상풍의 잠복기는 3일부터 21일로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다양한 편입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14일 이내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잠복기가 짧을수록 병의 경과도 좋지 않습니다.
감염 초기에는 상처 주변에서 근육 수축이 일어납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턱과 목의 근육 수축이 가장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점점 심해져서 음식을 삼키지 못하거나 입을 열지 못하는 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이후 몸 전체의 근육 수축되는 증상으로 진행됩니다. 전신 경련의 경우 파상풍 증상이 나타나고 1일에서 4일 뒤에 나타납니다. 이때 발열 및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치료 방법
우선적으로 상처 부위를 소독합니다. 그리고 상처 주변 괴사 조직은 제거하고 항생제 및 근육 이완제를 투여하여 증상 완화치료를 합니다. 파상풍의 독소 양이 적은 경우에는 면역이 형성되기 어렵기 때문에 치료와 함께 예방 접종을 통해 능동 면역을 진행합니다.
파상풍 예방 접종
우리나라의 경우 영유아기 때부터 파상풍 예방 접종을 진행합니다. 생후 6주부터 2개월 단위로 3회 기초 접종을 하고 15개월부터 18개월 사이와 4세에서 6세 사이에 각각 1회씩 추가 접종을 합니다. 7세 이후부터는 10년 주기로 접종을 하면 면역이 유지됩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고 나서 예방 접종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활 여건이나 직업이 상처를 입기 쉽다면 파상풍 주사 유효기간인 10년마다 정기적으로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접종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에 다쳤다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파상풍 주사의 가격은 병원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만원에서 5만원 정도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습니다. 파상풍 주사를 예방 목적으로 맞을 때에는 실비보험 적용이 되지 않고 치료 목적으로 맞을 때에는 실비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에 따라서는 주사를 맞은 부위에 통증이 있거나 부종이 생기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와 함께 이나 발진이 생기고 근육통과 무력감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은 독소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파상풍 증상 및 예방 접종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리나라의 예방 접종 체계는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파상풍 감염 사례가 그렇게 많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앞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성인이 되면서 파상풍 예방 접종 주기를 넘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반려 동물을 많이 키우는 가정이 많습니다. 동물에 물렸을 때에도 파상풍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파상풍 예방 접종 유효기간을 잘 챙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서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