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및 현금화 하는 방법 정리
요즘은 현금보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신용카드의 종류도 많은 만큼 잘 따져보면 많은 혜택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 대신 그렇게 사용할 경우 카드별 포인트도 분산되어 적립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카드포인트를 사용하는데 사용처의 제한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포인트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고 그대로 소멸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카드포인트를 통합조회하여 현금화를 할 수 있습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하는 방법
예전에는 대부분의 신용카드 포인트는 해당 신용카드사와 제휴되어 있는 사용처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간혹 카드포인트로 현금처럼 결제대금을 차감하기도 했지만 현금처럼 사용하기에는 제약이 많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여신금융협회에서 카드포인트를 통합조회 할 수 있고 현금화하여 인출할 수도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 가입하지 않은 비회원도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후에 현금화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보유한 신용카드의 포인트 잔액과 소멸예정 금액, 소멸예정 월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는 연중 무휴로 24시간 이용 가능합니다.
카드포인트 현금화하는 방법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이후 계좌입금 신청을 하면 됩니다. 시스템 점검시간인 23시 30분부터 0시 30분에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면 점검시간 이외에는 매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별로 1일 1회만 계좌입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카드포인트 현금화 가능 카드사 및 포인트
- 롯데카드 : L.POINT
- 비씨카드 : TOP포인트
- 삼성카드 : 보너스포인트
- 신한카드 : 마이신한포인트
- 우리카드 : 위비WON꿀머니/모아포인트
- 하나카드 : 하나머니
- 현대카드 : H-Coin
- KB국민카드 : 포인트리
- NH농협카드 : NH포인트
- 씨티카드 : 씨티포인트
- 우체국 : 우체국포인트
위의 목록에 나오지 않은 카드사의 경우 포인트를 바로 현금화하기 어려워 각 카드사별로 개별 신청해야 합니다. 카드포인트 1포인트당 1원의 비율이고 1포인트부터 계좌입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상 계좌로 확인된 본인 명의의 계좌로만 입금신청할 수 있고 지급정지나 압류 상태의 계좌로는 입금신청할 수 없습니다.
현대카드 포인트 전환 시 주의사항
현대카드의 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H-Coin만 가능합니다. 그러나 현대카드의 포인트는 M포인트로 현금화를 하려면 H-Coin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현대카드 사이트나 어플, 상담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전환 비율은 1M포인트 당 2/3H-Coin입니다.
마무리
카드포인트를 현금화하는 것이 비교적 최근에 시행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 보니 아직도 카드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사용하다보면 포인트가 분산되어 개별로 사용하기도 애매한 금액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고 소멸되는 포인트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를 통해서 각 카드사별 포인트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고 현금화도 간편하기 때문에 카드포인트의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그러니 글 참고하셔서 분산된 카드포인트를 확인하셔서 현금화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주택 연금 바로가기
▶️ 부모 급여 바로가기
▶️ 청년도약계좌 바로가기
▶️ 근로장려금 바로가기
▶️ 육아휴직 급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