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하는 방법 간단 정리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하는 방법 간단 정리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하는 방법 간단 정리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하는 방법 간단 정리

 





요즘에는 TV를 시청하기 보다는 유튜브를 보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을 기다려서 프로그램 전체를 보는 것보다 재밌는 부분만 잘라서 만든 클립 영상을 원하는 시간에 골라보는 것이 트렌드입니다. 그렇다보니 많은 분들이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도 고화질 영상을 플레이 할 수 있다보니 유튜브를 시청할 때에도 고화질 영상으로 보는 사람이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유튜브를 시청하다보면 자동으로 화질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나서 불편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유튜브 화질을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화질 자동 저하되는 이유

 





유튜브 동영상을 고화질로 재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우선적으로 동영상을 재생하는 기기가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접속하는 인터넷이 고화질 동영상을 원할하게 전송시켜 주어야 합니다.

 





요즘 스마트폰은 사양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유튜브 동영상을 고화질로 재생하는데 무리는 없습니다. 그러나 간혹 기기에 문제가 생겨서 과부하가 걸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기기 문제는 유튜브 뿐만 아니라 고사양을 요구하는 다른 어플을 실행했을 때에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확인 후 조치를 취하면 됩니다.

 





접속하는 인터넷은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즘은 요금제가 무제한 요금제가 저렴하게 출시되어 있어서 데이터가 넉넉하다면 모바일 데이터만으로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또는 집에서 와이파이를 통해 동영상을 재생한다면 데이터 용량에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우리 나라에서 인터넷의 용량 등으로 크게 구애받지 않는 편입니다. 하지만 가끔 통신사의 중계기 문제나 접속자가 폭주해서 일시적으로 인터넷 속도가 저하된다면 유튜브 동영상을 고화질로 재생하는데 부하가 걸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문제들이 가장 유튜브 화질 자동 저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식적인 발표는 아니지만 유튜브가 인기가 많아지고 비대면 및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유튜브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만큼 유튜브 동영상을 고화질로 시청하는 것이 유튜브 서버 쪽에 과부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용 절감 및 통신사 측의 요청으로 설정을 변경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유튜브 시청 시 화질 변경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동영상을 재생하고 화질이 낮으면 해당 유튜브 영상의 우측 상단 더보기 메뉴에서 화질을 바꾸게 됩니다. 영상의 우측 상단에 위치한 점 세 개로 이루어진 더보기 메뉴를 터치하면 하단에서 영상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는 팝업 메뉴가 뜹니다. 거기에서 화질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방법으로 화질을 변경한 후에 다른 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또 화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영상 자체에서 화질을 변경하면 화질이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서 화질 저하가 다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 자동으로 화질이 저하되더라도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 모르고 넘어갈 수 있고 또는 영상 자체를 낮은 화질로 촬영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화질 고정 설정하는 방법

 





​유튜브 동영상의 화질을 영구적으로 고정하는 방법은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고화질로만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고 싶다면 영구적으로 화질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해당 방법은 스마트폰으로 유튜부를 시청할 때 설정하는 방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유튜브 메인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프로필 이미지를 터치해 줍니다. 프로필 이미지를 터치하면 유튜브 계정 및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동한 화면의 아래쪽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터치합니다.

 





설정 화면의 메뉴 중에서 동영상 화질 환경설정이라는 메뉴를 선택해서 터치합니다. 해당 메뉴에서는 두 가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이용 시와 Wi-Fi 이용 시이며 각각 별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모두 기본 설정은 자동(권장)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 자체 화질을 바꾸더라도 사용자 환경이 고화질 영상을 재생하는데 과부하가 걸린다면 자동으로 화질이 저하됩니다. 자신의 데이터 환경에 맞춰서 높은 화질로 설정을 바꿔 주면 유튜브 화질이 고정됩니다.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한다면 모바일 네트워크와 와이파이 모두 높은 화질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만약 모바일 데이터에 제한이 있거나 와이파이를 주로 사용한다면 모바일 네트워크는 자동으로 설정하고 와이파이만 높은 화질로 설정해 줍니다. 그러면 유튜브 시청 시 사용자의 데이터 환경에 따라서 화질이 바뀌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튜브 시청 시 화질이 저하되는 것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방법처럼 동영상 자체에서 화질을 변경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번거롭게 수시로 화질을 변경해 주는 상황이 많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알려드린 방법대로 유튜브 기본 설정에서 화질을 설정해 주시면 본인이 원하는 화질로 고정해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데이터가 무제한이 아닌 경우 데이터 용량을 초과할 수 있으니 이 점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유튜브 화질이 자꾸 저하되어서 불편하셨던 분들은 글 참고하셔서 설정하시고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